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새로운 복지제도 소개 - 중장년과 청년을 위한 일상 돌봄 서비스

by 영주부 2023. 7. 10.

012345

안녕하세요, 영주부 입니다! 오늘은 40세에서 64세의 중장년, 그리고 13세에서 34세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여, 새롭게 시작한 복지제도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 서비스는 연소득 기준이 없어 국민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7월부터 시작된 이번 복지제도는 보건복지부의 시범사업으로, 일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상 돌봄 서비스 사업은 기본 서비스로 돌봄과 가사 지원, 동행지원 등이 있으며 월 12시간에서 72시간까지 분류됩니다. 특화 서비스의 경우 중장년은 식사와 영양관리, 병원 동행, 맞춤형 심리지원 등이 제공되며, 청년의 경우 심리지원, 간병교육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부담금은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화되어 적용됩니다. 기초·차상위 계층은 기본 서비스 무료이고 특화 서비스는 기준 요금의 5%만 부담하면 됩니다.신청 대상은 질병이나 부상, 고립 등으로 혼자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중장년과 도움이 필요한 가족을 돌보거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청년입니다. 현재 시범사업으로 지역에 제한되지만, 앞으로 대상자와 지역이 확대되어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신청 방법은 해당 지역구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하시면 됩니다. 지자체에서 선정한 대상자에게는 바우처가 발급되어 민간 서비스 제공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좋은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 일자리 창출도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다면 주변 분들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